컴퓨터는 다른 외부 장치들과 어떻게 데이터를 주고받을까?

 

입출력장치는 종류가 너무나도 많다. 장치가 다양하면 장치마다 속도, 데이터 전송 형식 등도 다양하다.

-> 다양한 입출력장치와 정보를 주고받는 방식을 규격화하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CPU와 메모리의 데이터 전송률은 높지만 입출력장치의 데이터 전송률은 낮다.

* 전송률 : 데이터를 얼마나 빨리 교황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이러한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장치 컨트롤러

입출력 장치는  장치 컨트롤러를 통해 컴퓨터와 연결된다.

 

장치 컨트롤러의 역할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CPU와 입출력장치 간의 통신중개 (일종의 번역가 역할을 수행)
  • 오류 검출
  • 데이터 버퍼링 (전송률이 높은 장치와 낮은 장치 사이에 주고받는 데이터를 버퍼라는 임시 저장 공간에 저장하여 전송률을 비슷하게 맞추는 방법)

 

장치 컨트롤러의 구조

장치 컨트롤러의 구조

 

 

 

장치 드라이버

장치 컨트롤러의 동작을 감지하고 제어하는 프로그램.

 

장치 컨트롤러가 입출력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하드웨어적인 통로라면, 장치 드라이버는 입출력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적인 통로

이다.

장치 드라이버

 

컴퓨터가 연결된 장치의 드라이버를 인식하고 실행할 수 있다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고, 반대로 컴퓨터가 장치 드라이버를 인식하거나 실행할 수 없다면 그 장치는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없다.

 

이 말을 다시 하면

 

운영체제가 연결된 장치의 드라이버를 인식하고 실행할 수 있다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고, 반대로 운영체제가 장치 드라이버를 인식하거나 실행할 수 없다면 그 장치는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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