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열의 특징

문자열(string)이란 문자(char) 또는 문자들로 구성된 집합을 의미한다. 파이썬에서는 기본적으로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 문법을 모두 지원한다. 

 

문자열이란

먼저 컴퓨터가 받아들이는 문자열과 사람이 보는 문자열은 차이가 꽤 크다. 모든 것을 숫자로 이해하는 컴퓨터가 문자를 인식하도록 하려면 '문자를 숫자로 변환하는 과정'을 추가로 거쳐야 하며, 이 과저에서 보통 문자 집합(character set)중 가장 대표적인 유니코드를 사용한다.

 

만약 변수에 문자열로 "Programmers is good"을 할당하면 컴퓨터는 사람이 선언한 문자열을 각 글자에 해당하는 숫자로 인식한다. 그리고 모든 글자에 대한 정보를 한곳에 담아야 하기 때문에 암묵적으로 배열로 선언한다. 기존의 배열처럼 [] 형태로 선언하지는 않지만 엄연히 배열로 취급하며, 배열처럼 사용한다.

 

 

1. 문자열 뒤집기

문자열을 통째로 뒤집는 것은 매우 쉽다. 문자열에 슬라이싱으로 [::-1]을 사용해 역으로 만들면 된다. 

 

2. 아스키 코드 다루기

파이썬에서는 문자를 숫자로 바꿔주는 ord() 함수와 숫자를 문자로 바꿔주는 char() 함수를 제공한다. 이러한 함수들을 사용하여 a에 1을 더하여 b로 만드는 드의 행동을 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알파벳 순회 같은 문제에서 자주 등장한다.

 

3. 진법 변경하기

파이썬에서는 기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2진법 bin(), 8진법 oct(), 16진법 hex() 함수를 지원하며, 이 외의 진법은 따로 함수로 구현해야 한다.

 

4. 기준에 맞춰 재정렬하기

알파벳순, 숫자순 등 특정 기준이 주어지면 그 기준으로 문자열을 정렬하거나 추출하는 작업이 필요한 경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는 collections 이며, 단어를 세는 것 이외에도 많은 일을 할 수 있어 여러 방면으로 활용된다.

 

5.  문자열 치환하기

string에 있는 replace() 함수를 사용하면 좋다. 

+ Recent posts